fnctId=eduSummary,fnctNo=59
자바( 2024/2 ) Java | 이수구분 | 전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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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 객체지향언어 교과에서 습득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자바 언어를 활용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자바의 기본 문법과 클래스와 객체의 개념, 자바의 기본 패키지 사용, 입출력 방법 등 자바를 활용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방법을 습득하고, 스레드나 이벤트 처리, 기본 GUI 프로그램과 같은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자바 언어를 기반으로 하여 이후의 웹 프로그래밍이나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프로그래밍과 같은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객체지향언어와 자료구조 교과를 선수강하는 것을 권장한다. | |
웹서비스프로그래밍( 2024/2 ) Web Service Programm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현재 실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웹 아키텍처와 작동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웹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직접 설치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서버를 설치하기 위한 방법과 JSP나 ASP 프로그래밍, JDBC/ADO.NET 프로그래밍의 기본 기술을 습득한다. 습득한 이론을 바탕으로 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분야를 선정하여 웹 서버를 운영해 보도록 함으로써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 | |
고급멀티쓰레드프로그래밍( 2024/1 ) Advanced Multithread Programm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 C++11/17/20에 기반한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 API 학습 ∘ Data Race로 인한 프로그래밍 오동작 사례 연구 및 해법 학습 ∘ Linked List, Queue, Stack, SkipList자료구조의 Non-Blocking 구현 학습 ∘ 다른 여러 가지 최신 병렬 프로그래밍 기법 학습 | |
대학영어( 2024/1 ) English | 이수구분 | 교선 |
교과목개요 | 대학생으로서 읽어야 하는 쉬운 영문자료를 읽고, 해석하고, 단순한 문장을 쓸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는 데 목표를 둔다. | |
기초대학수학( 2024/1 ) Basic Mathematics | 이수구분 | 기선(교양) |
교과목개요 | IT계열 전공학습에 기초가 되는 수학의 기본원리를 학습한다. | |
영어쓰기( 2024/2 ) Writing in English | 이수구분 | 교필 |
교과목개요 | 대학생으로서 단락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단순한 문장뿐 아니라 복잡한 구문을 사용해서 단락의 형식을 갖춘 글을 쓸 수 있는 영어소통 능력을 개발하고자 한다. | |
대학수학( 2024/2 ) Mathematics | 이수구분 | 기필(교양) |
교과목개요 | 기초대학수학의 내용을 기본으로 하여 IT 계열 전공 교과목 학습에 필요한 벡터의 연산, 벡터함수, 다변수 함수, 편미분, 최적화 등 핵심적인 이론과 응용문제를 다루어 전공과 관련된 여러 응용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학습한다. | |
자연어처리( 2024/2 ) Natural Language Process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자연 언어 처리(혹은 자연어 처리: Natural language processing)는 인간이 발화하는 언어 현상을 기계적으로 분석해서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드는 자연 언어 이해 혹은 그러한 형태를 다시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표현하는 제반 기술을 의미한다. 본 강의에서는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기계번역, 챗봇 등 자연어처리 분야에 활용되는 기술을 소개한다 | |
강화학습( 2024/1 ) Reinforcement Learn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강화 학습은 로봇공학, 게임, 소비자 모델링 등 광범위한 문제에 적용될 수 있는 대표적인 기계 학습 기법 중 하나이다. 특히 게임 AI나 자율주행 등 업계 활용성이 높아 인공지능의 미래로 더욱 주목받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강화 학습의 방법론으로 마르코프 의사결정 과정, 동적 프로그래밍에 의한 계획, 모델 프리 예측, 모델 프리 제어, 가치 함수 근사, 정책 그레디언트, 학습과 계획, 탐구 및 탐사 등을 다루고자 한다 | |
소프트웨어보안( 2024/1 ) Software Security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에서 프로그램중에 포함된 소프트웨어의 보안약점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보안약점을 포함한 소스코드는 수행시에 악의적인 공격자가 공격할 여지가 있는 취약한 프로그램이 된다. 최근 많이 발생하는 보안상의 취약점에 대해 이해하고 개발단계에서 이를 줄이기 위한 보안 프로그래밍 방법을 습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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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러닝( 2024/2 ) Machine Learn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본 과목은 학습 시스템이 데이터로부터 모델을 자동적으로 생성하고, 생성된 모델을 가지고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추론할 수하는 기계학습을 배운다. 지도학습, 비지도학습, Dimensionality reduction, Ensemble learning등 기계학습의 기본 개념과 원리, 모델 구조, 학습 알고리즘 및 관련 수학 지식을 학습 한다 | |
현장실무기초( 2024/1 ) Introduction to Field Trainning | 이수구분 | 현장연구 |
교과목개요 | 입력예정 | |
ER(공학연구)( 2024/7 ) Engineering Research | 이수구분 | 현장연구 |
교과목개요 | 현장실무 교과로 책임교수가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학부생이 참여하여 연구수행, 동 과정에서 연구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유의미한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도, 교과 운영 | |
EH전공(실시간VR콘텐츠제작)( 2024/1 ) EH Major Course(Realtime VR Contents) | 이수구분 | 현장연구 |
교과목개요 | 학습 목적의 실시간 VR 콘텐츠를 제작하고 결과물 검수 및 수정 등 실제 업무에서 진행되는 과정을 진행한다. | |
일반화학1( 2024/1 ) Chemistry I | 이수구분 | 기선(교양) |
교과목개요 | 일반화학의 이해와 응용을 위하여 원자와 분자의 구조론과 화학양론 및 상변화를 학습한다. 열역학의 기본개념을 정립한다. 더 나아가 화학반응의 자발성 및 평형관계를 이해한다. | |
일반물리학1( 2024/1 ) GeneralPhysics 1 | 이수구분 | 기선(교양) |
교과목개요 | 공학의 기초가 되는 힘, 에너지, 운동량, 물질의 상태, 유체, 탄성, 파동 등 역학의 기본 원리와 개념들을 이해한다. | |
일반물리학실험1( 2024/1 ) General Physics Lab 1 | 이수구분 | 기선(교양) |
교과목개요 | 공학계 기계계열 학생에게 필요한 힘, 운동, 에너지, 에너지보존, 탄성력, 운동량보존, 회전관성, 물체의 영률 및 소리의 속도 등의 물리학 개념을 실험을 통하여 이해하고 익힌다. | |
글로벌 잉글리시( 2024/2 ) Global English | 이수구분 | 교필 |
교과목개요 |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영어를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도록 훈련하여 외국인과의 의사소통에 자신감을 가지게 하고,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영어로 이루어지는 강의를 통해, 일상생활에서의 인사나 소개, 친숙한 사물에 대한 묘사 및 습관적인 행동에 대한 설명에서부터 상담이나 토론 및 발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
글쓰기( 2024/1 ) Writing | 이수구분 | 교필 |
교과목개요 | 글의 논리를 파악하여 주제를 도출하고 요약할 수 있도록 읽기 훈련을 병행하여 글쓰기를 한다.글의 구조와 글쓰기 원리를 배우고, 대학과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양식의 글을 작성해 본다. 이를 통해 창의적 사고 표현과 논리적 설득 방식, 비판적 글쓰기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
가치와비전( 2024/1 ) Value & Vision | 이수구분 | 교필 |
교과목개요 | 대학 1학년은 대학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구체적인 진로계획을 수립하기에 중요한 시기이다. 본 교과의 목적은 우리 대학 신입생이 나 • 타인 • 공동체 • 자연에 대한 바른 가치 형성을 바탕으로 엔지니어의 사회적 역할과 자신의 전공 간의 관계성을 발견하고, 자신의 진로설정에 맞추어 대학생활 로드맵을 도출함으로써 대학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는 데 있다. | |
창의와실천( 2024/2 ) Creativity & Practice | 이수구분 | 교필 |
교과목개요 | 본 교과의 목적은 미래 인재에게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창의성과 팀기반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창의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창의성을 발현시킬 수 있는 확산적, 수렴적 사고기법을 배울 수 있도록 실천적 훈련 기회를 제공한다. | |
진로와미래(취업과창직)( 2024/7 ) Career for Future | 이수구분 | 교필 |
교과목개요 | 자신의 적성과 강점, 직업 가치관을 파악하고 비전 설정을 위한 직무, 산업, 경력개발 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자신의 진로계획을 수립하고 체계적인 역량개발을 준비한다. 2학년 학생들이 조기에 자신의 적성, 강점, 직업 가치관 등을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개인별 진로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
스마트팩토리개론( 2024/1 ) Smart Factory Theory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스마트팩토리의 Introductory 과목으로 관련 분야의 역사, 현황, 미래 전망 등의 개론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 |
빅데이터분석( 2024/1 ) Big Data Analysis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 데이터 이해 - 데이터의 이해 - 데이터의 가치와 미래 -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 ■ 데이터 분석 - R프로그래밍 기초 - 데이터 구조와 데이터 프레임 - 데이터 핸들링 - 기술통계 - 시각화 - 회귀분석 | |
전산학개론( 2024/1 ) Fundamentals of Comput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컴퓨터의 기초적인 지식을 전반적으로 습득하며 Python을 사용한 간단한 프로그래밍 학습으로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장벽을 낮춘다. 정보화 시대에 걸맞게 게임공학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컴퓨터 하드웨어, 운영체제,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등과 같은 기초적인 지식을 전반적으로 습득하고, 정보통신산업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향후 응용분야 및 실제 업무에 적용하기 위한 예비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 |
창의적공학설계( 2024/2 ) Creative Problem Solving and Engineering Design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발상의 전환을 통하여 새롭고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토의와 실습을 통하여 훈련함으로써 창의력이 특히 강조되는 대표적인 디지털 컨텐츠인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토대를 다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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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 Source SW입문( 2024/2 ) Introduction to Open Source SW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Open Source 운영체제인 Linux 시스템 또는 기타 운영체제의 환경을 실습하여 컴퓨터 시스템 이해의 저변을 확장한다. Open Source 소프트웨어의 개념, 역사, 커뮤니티, 프로젝트 및 개발 과정, 현황과 미래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소스 관리 툴을 사용하여 실제 Open Source 소프트웨어를 내려 받아 실행해보고 간단한 Open Source SW를 제작해 봄으로 Open Source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높이단. | |
C프로그래밍( 2024/7 ) C Programming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게임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본도구인 명령형 언어의 기본 구조인 제어구조,데이터의 형(Type),부 프로그램 등의 개념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 프로그램 개발에 응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프로그램의 제어구조,프로그램의 블록구조, 부 프로그램의 개념 등을 프로그램 언어인 C를 이용하여 학습한다. 또한 문자기반의 게임제작을 함으로서 적정 규모 이상의 작동가능한 게임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게임 프로그램의 작동원리 및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 |
C++프로그래밍( 2024/2 ) C++ Programm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C++ 프로그래밍 언어는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C++ 언어는 C 언어가 제공하는 기본 타입과 표현식에 기반하며 객체 지향언어로서의 핵심 개념인 클래스를 제공함으로써 프로그래머가 자신만의 타입을 정의할 수 있게 한다. 본 과목에서는 클래스, 상속, 다형성과 같은 객체지향 개념과 함께 메모리 관리를 학습하여 이후 C++ 제네릭 프로그래밍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을 다진다. | |
선형대수학( 2024/1 ) Linear Algebra | 이수구분 | 기필(전공) |
교과목개요 | 이공계열뿐 아니라 사회, 경영, 경제 계열 등 여러 분야에서 널리 응용되고 있는 수학과목으로써 벡터공간, 행렬, 일차변환, 고유치, 고유벡터 등을 학습한다. | |
이산수학( 2024/2 ) Discrete Mathematics | 이수구분 | 기선(전공) |
교과목개요 | 컴퓨터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한 이산적 수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컴퓨터를 통한 문제 해결에 많이 사용되는 논리적이고 수학적인 표현 방법을 위하여 명제(Proposition)와 논리(Logic), 집합(Set), 증명(Proof), 관계(Relation)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게임공학의 수학적 기초라 할 수 있는 벡터(Vector)와 행렬(Matrix), 회전(Rotation)의 표현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컴퓨터에서의 수의 표현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특히 실수(Real number) 표현 방법과 관련된 문제와 해결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
운영체제( 2024/2 ) Operating System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운영체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운영체제의 주요개념을 소개한다.운영체제의 주요 구성요소인 프로세스/메모리/파일시스템/주변장치 관리기능,분산 운영체제,보호 및 보안 등에 대하여 다루며 현대 운영체제의 특징과 문제점을 다룬다.Linux에 대한 소개 및 실습을 통하여 운영체제 이론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개방형 시스템을 둘러싼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소개한다. | |
자료구조( 2024/1 ) Data Structure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다양한 형태의 정보들을 컴퓨터 내부에 적합한 형태로 표현, 저장하고, 이용하는 기법과 이론을 학습하고 구현한다. 수학적인 기법으로 자료구조를 모델링하고, 자료성격에 따른 다양한 접근방법과 수치적인 성능비교 등으로 효율적인 자료구조가 어떤 것인가를 배운다. 또한 실제적인 문제를 토대로 하여 알고리즘 분석, 설계, 검증 등이 다루어진다. | |
게임수학( 2024/2 ) Game Mathematics | 이수구분 | 기선(전공) |
교과목개요 | 3D 게임프로그래밍 및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마주치는 여러 가지 수학 이론을 배운다. 변환 행렬, 시야절두체,투영,3D 엔진 기하학, 반직선 추적, 조명, 가시성판정, 충돌검출 등의 수학적 이론을 이해한다. 운동 역학을 게임 프로그램에 활용하기 위하여 선형물리학과 회전물리학 이론을 배운다. 관성모멘트,토크와 힘 등의 동역학 운동 방정식을 수치해석 기법을 통하여 반복 적분으로 구하는 이론을 이해한다. | |
컴퓨터구조( 2024/1 ) Computer Architecture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본 과목은 컴퓨터의 작동 원리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며, 명령어 구조, 산술 연산, 마이크로 프로세서 테이터 경로, 마이크로 프로세서 컨트롤, 메모리 계층 구조, 캐쉬 메모리, 가상 메모리, 입출력 장치 등을 다루게 된다. | |
알고리즘( 2024/2 ) Algorithm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주어진 문제를 컴퓨터를 사용하여 해결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배운다.컴퓨터 분야의 대표적인 문제들에 대하여 다양한 알고리즘 기법을 익히고, 수학적인 분석을 통하여 효율적인 알고리즘의 개념을 배운다. 또한, C,C++ 등의 언어를 사용하여 설계한 알고리즘을 구현한다. | |
2D게임프로그래밍( 2024/2 ) 2D Game Programming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2D 게임 개발에 있어서 꼭 필요한 요소인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알파 블렌딩, 충돌 검사, 폰트 출력, 사운드 구현, 스크롤링과 타일링, 마우스 및 키보드 입력 처리, 입자 시스템 등의 구현 기법을 실습을 통해서 익히고, 이를 기반으로 직접 2D 게임을 제작해봄으로써 게임 개발의 기초를 완성한다. | |
컴퓨터 그래픽스( 2024/2 ) Computer Graphics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그래픽스의 원리와 알고리즘들을 배우고, 그래픽 라이브러리 사용법을 익힌다. 2차원과 3차원에서의 변환과 물체의 표현 방법, 그리고 모델링 등에 대한 다양한 알고리즘들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실습을 구현 해본다. 또한 그래픽스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3차원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한다. | |
윈도우프로그래밍( 2024/1 ) Windows Programm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기법을 배운다. 윈도우 생성 및 관리, 메시지 처리, 키보드 및 마우스 입력 처리, 메뉴의 생성, GDI(graphic Device Interface) 사용, 비트맵 그래픽, 파일 입출력, 콘트롤의 생성과 처리 등을 다룰 수 있는 Win32 API에 대하여 배운다. Visual Studio 개발 환경에서 이러한 윈도우 프로그래밍 기법을 기반으로 다양한 실습을 진행하고 2차원 윈도우 게임을 제작 하도록 한다. | |
3D모델링2( 2024/2 ) 3D Modeling 2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3D 모델링I 과목에서 습득한 로우폴리곤 캐릭터 및 배경 제작 기술을 기반으로 더욱 디테일한 3차원 캐릭터 및 배경 모델링 데이터 제작 방법에 관하여 학습한다. 지브러시 툴을 이용한 하이폴리곤 제작 방법 및 노말맵 추출 및 적용으로 보다 실감나고 현실감 있는 게임 그래픽 제작 방법을 습득한다. | |
3D모델링1( 2024/1 ) 3D Modeling I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게임 개발을 위한 2D 및 3D 기초 그래픽에 관하여 학습한다. 포토샵 툴을 이용한 2D 그래픽 편집 도구 사용법 및 게임 리소스 매핑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3DS MAX 툴을 사용하여 3차원 객체 제작 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게임 리소스 제작을 위한 로우 폴리곤 캐릭터 및 배경 제작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 |
게임소프트웨어공학( 2024/2 ) Game Software Engineering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증진시키기 위해 Git 등의 Version control system의 원리 및 사용법을 배운다. 또한 실제 게임을 개발하며 이를 Git Version control system을 통해 관리하는 법을 익힌다. | |
네트워크 기초( 2024/1 ) Computer Network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OSI 및 TCP/IP 모델의 계층구조를 살펴보고 각 계층에서 수행되는 기능들과 그 기능들을 실현하는 기술에 대해 상세히 소개한다. 또한 이동통신, 디지털방송, 사물인터넷 등의 응용사례를 통해 최신 네트워크 서비스를 학습한다. | |
게임기획1( 2024/1 ) Game Design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게임 기획서의 작성법과 제작 전반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고 토론함으로서 게임 기획에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종합적으로 학습하여 균형있는 게임 개발자로서의 소양을 다진다. | |
인공지능( 2024/2 ) Artificial Intelligence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인공지능의 기본적인 개념부터 최신 이론까지 전반적인 이론을 살펴보고 게임 개발에 사용되는 여러 기법들을 소개한다. 실습을 통하여 개념을 이해하고 게임에서는 어떻게 인공지능이 사용되고 응용되는지에 대한 다양한 예제들을 통하여 이런 기법들을 학습한다. | |
게임엔진1( 2024/1 ) Game Engine1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게임 엔진의 기본개념, 렌더링 엔진, 애니메이션 엔진, 서버엔진, 게임 인공지능, 맵 에디터, 게임 데이터 추출기, 게임진행 모듈 등 게임 엔진의 구성과 요소를 이론적인 관점에서 다루고, 다양한 게임 엔진을 활용하여 게임 엔진의 구성과 요소를 실습으로 확인해 본다. | |
게임엔진2( 2024/2 ) Game Engine2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3D 게임 엔진을 활용하여 게임을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개인별 또는 팀 단위의 게임 제작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게임 제작의 여러가지 요소를 경험하고 게임 엔진을 활용하는 실무적인 능력을 학습한다. | |
기획포트폴리오작성( 2024/1 ) Design Portfolio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게임 설계를 위한 요소, 게임 설계서 작성법, 게임 설계를 위한 고려 사항 등과 방법론을 학습하고 실제 게임 설계를 함으로써 게임 설계의 경험을 축척할 수 있도록 한다. | |
게임기획2( 2024/2 ) Game Design2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게임 설계를 위한 공간 디자인, 동작과 상호 작용 디자인, 제어 기법, 프로토타입 작성 기법 등의 여러가지 요소를 학습한다.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하여 게임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게임 설계서를 작성하고 세부적인 개발 계획서를 완성한다. 게임 엔진과 같은 적절한 도구를 활용하여 게임 프로토타입을 완성한다. | |
네트워크 게임 프로그래밍( 2024/2 ) Network Game Programm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네트워크 및 인터넷 환경의 특성을 이해하고, 온라인 환경에서의 게임프로그래밍 능력을 기른다. 이를 위하여 소켓 프로그래밍, TCP 및 UDP 서버/클라이언트, 멀티스레드, 소켓 옵셥 및 소켓 입출력 모델 등을 학습한다. | |
3D게임프로그래밍1( 2024/1 ) 3D Game Programming1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3D 게임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3D 그래픽스 프로그래밍 기법들을 학습하고 게임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기초적 내용을 학습한다. 3D 그래픽 프로그래밍을 위한 그래픽스 이론에 대한 수학적 기초(벡터, 행렬), DirectX 3D 함수, 그래픽 파이프라인, 게임 프로그램을 위한 프로그램의 골격 구조, Direct3D 디바이스 생성 및 관리 기법, 정점 버퍼 및 인덱스 버퍼 처리, 메쉬(Mesh)의 개념 이해, 물체의 이동과 회전, 조명 처리 기법, 카메라 처리 기법, 높이 맵을 사용한 지형 생성 기법, 픽킹(Picking) 처리, 텍스쳐 처리 기법, 블렌딩, 스카이박스(Skybox) 처리 기법, 충돌 처리 기법, 안개 효과, 텍스쳐 애니메이션 처리 기법, 빌보드(Billboard) 처리 기법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각 단계에 따라 실습 예제를 통한 3D 그래픽스 프로그램 샘플을 분석하고 실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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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게임프로그래밍2( 2024/2 ) 3D Game Programming2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3D 게임 프로그래밍작성을 위한 고급 그래픽스 기법들과 3D 게임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메쉬 처리 및 표현,메쉬 속성(Attribute)과 일괄 처리,DirectX 3D메쉬처리 인터페이스,프레임 계층 구조 메쉬 처리 기법,3D 캐릭터 에니메이션 및 스키닝 기법, 충돌 처리 방법 및 관련 수학적 기초, 충돌 감지 및 반응 기법, 3D 공간 분할 및 PVS 처리 기법,DirectX 쉐이더 언어(HLSL) 및 쉐이더 프로그래밍 기법(그림자,카툰렌더링 등),3D 효과(Effect) 처리 기법을 학습한다.각 단계에 따라 실습 예제를 통한 3D 게임 프로그램 샘플을 분석하고 실습한다. | |
스크립트언어( 2024/1 ) Script Languages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구조를 익히고, 서로 다른 언어에 대한 설계와 구현 방법,그리고 각 언어의 장단점을 분석한다.특히 게임에서 활용되는 고급 언어로서 스크립트 언어를 이해하고 이를 게임 개발에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실험/실습을 통해 게임 스크립트 언어가 게임 개발 과정에 적용되어 빠른 시간내에 게임 프로토타입을 개발 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 |
STL( 2024/1 ) STL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C++프로그래밍에서 습득한 사용자 정의 자료형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객체들의 집합을 다루기 위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함께 제공하는 C++ 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STL)의 구성 원리 및 활용 방법을 배운다. 객체지향 언어로서의 개념과 STL이 제공하는 제네릭 프로그래밍이 어떻게 관련되는 가를 주로 학습하는 본 과목은 템플릿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과목을 수강한 후에 이수할 것을 권장한다. | |
데이터베이스( 2024/2 ) Database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기초 개념에서부터 시스템의 구조 및 데이타 모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정규화 등의 데이터베이스 이론과 질의어인 SQL을 익힌다. 그리고 게임제작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
AR·VR기반모니터링및훈련( 2024/2 ) AR·VR Nonitrio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게임 엔진을 이용하여 스마트팩토리의 가상 모니터링 및 가상훈련을 위한 AR/VR 콘텐츠 제작 기술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 기여를 위한 다양한 현안들을 실제 모델링 하여 가상환경 형태로 구축한다. 나아가 엔진과 외부 동작 센서 연동을 통해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 |
게임인터페이스( 2024/1 ) Game Interface Design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사용자와 게임기기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방법을 이해하기 위하여,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방법과 이론적 배경을 학습한다. 현재의 게임환경 및 각종 게임 입출력 장치 환경에서의 보다 효과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제안하고 개발해 본다.화면설계 원칙, 입출력 장치 원리,미래 인터페이스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 |
3D애니메이션2( 2024/2 ) 3D Animation 2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게임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Unity 엔진에 대해 학습하고 3dsmax와 Unity 엔진을 이용한 게임 애니메이션 및 스토리텔링 컨텐츠 제작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D애니메이션1에서 제작한 게임 리소스를 활용해 게임엔진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활용하는지에 대해 학습하고 게임 오프닝, 엔딩 동영상 같은 스토리텔링 컨텐츠 제작에 대해 학습한다. | |
3D애니메이션1( 2024/1 ) 3D Animation 1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3DS MAX 툴을 이용한 기초 애니메이션에 대해 학습하고, Key frame 애니메이션, motion path 애니메이션, IK, FK 등의 애니메이션 지식을 습득해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특히 Biped와 Bone를 이용한 게임 캐릭터 세팅 및 애니메이션 제작 테크닉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게임 애니메이션 제작 능력을 키우고 멀티미디어 콘텐츠 산업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 |
종합설계기획( 2024/7 ) Capstone Design Planning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전 교과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팀구성,주제선정,유형선정 등 연구과제를 선정하고 이에 관한 문헌조사 및 제작방법 등에 관하여 학습·연구한다. | |
가상현실게임( 2024/2 ) Virtual Reality Game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가상 현실의 기술 및 발전현황을 살펴보고, 컴퓨터비전기술, 원격현실감, 혼합현실감, 멀티모달 인터페이스 등을 이용한 가상현실형 게임시스템을 소개한다. 실제로 HMD, 무선 Game Pad 등을 활용한 가상현실 환경을 구현해봄으로써 미래지향적 게임환경을 경험한다.또 체감형 게임,기능성 게임들의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 |
게임서버프로그래밍( 2024/1 ) Game Server Programm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네트워크 게임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등의 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기존의 온라인 게임 서버 소스를 분석하여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또한, 소켓 프로그래밍, 프로세스간 통신 기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연동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로 온라인 게임 서버를 제작하고 운영하는 방법을 익힌다. | |
스마트폰게임프로그래밍( 2024/1 ) SmartPhone Game Programm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스마트 폰에서 게임 개발을 위한 플랫폼 구조, API, 게임 개발 절차를 학습한다. 스마트 폰에서 동작하는 게임 개발을 위한 소스 개발 과정, 디버깅, 타켓으로 단말기에서 작동 및 디버깅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스마트 폰의 프로세서, 메모리, 입출력 장치의 제한 사항을 이해하고 이들 리소스에 최적화된 게임 개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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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이더프로그래밍( 2024/1 ) Shader Programm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OpenGL Shading Language 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구현하여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멀티코어프로그래밍( 2024/2 ) Multicore Programm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 작성을 위한 API를 이해하고 멀티쓰레드 프로그램의 오류와 성능저하의 원인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고성능 멀티쓰레드 프로그램제작기법인 Lock-free 알고리즘을 익혀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게임사운드( 2024/2 ) Game Sound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소리에 관련된 고전적인 이론을 학습하여 멀티미디어 자료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음향과 음성 및 오디오 신호 등의 특성을 파악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게임 사운드의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게임에 활용하는 기법을 익힌다. | |
종합설계1( 2024/7 ) Capstone Design 1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종합설계기획에서 계획한 기획에 의거 팀을 구성하고 전 교과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졸업 작품을 설계 및 제작한다. | |
종합설계2( 2024/7 ) Capstone Design 2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종합설계기획,종합설계1에서 수행한 과제를 심화하여 연구 및 설계,제작의 완성도를 높인다. 작품제작을 통한 문제해결 및 수행과정을 논문형식 보고서로 정리하며 학과별로 작품전시 등을 시행한다. | |
종합설계2( 2024/7 ) Capstone Design 2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예비졸업생들이 사회가 진출하기 직전에 최종 프로젝트를 수행해본다. 졸업반 학생들이 사회에 첫 발을 내딛고 처음으로 자신의 작품을 만들어보고 알리는 실험적 계기가 되게 한다. | |
(SDU)윈도우프로그래밍응용( 2024/2 ) (SDU)Windows Programming Application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윈도우프로그래밍 과목이므로 기초적인 단계를 넘어 실제 응용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룬다. 기본적으로 수강생은 HTML5, CSS, 자바스크립트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이를 기반으로 윈도우 8.1기반의 윈도우 애플리케이션 개발 예제를 통해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실제를 이해한다. | |
딥러닝( 2024/1 ) Deep Learn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본 수업은 최근 인공지능 발전을 이끌고 있는 현대적 신경망과 관련된 분야인 딥러닝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과 실제를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딥러닝의 기본이 되는 DNN (Deep Neural Network)의 구조 및 기본 동작 방법, 학습 방법 (Backpropagation, Gradient Descent 등)을 습득하고, Tensorflow/PyTorch와 같은 딥러닝 툴을 활용한 실습을 통해 인공지능 문제를 해결하는 모델링 기법을 습득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