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공학과
게임공학이란?
미래 게임 문화 산업이 요구하는 게임소프트웨어개발, 게임장비개발, 게임 컨텐츠 등과 같은 디지털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예술성, 기술성, 창의성, 아이디어와 기술의 결합능력을 기반으로 게임프로그래밍, 미디어 융합 등 다양한 컴퓨팅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체계적인 이론지식과 함께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21세기 첨단 문화콘텐츠의 꽃
게임공학과, 이론으로 다가 아니다
한국공학대학교 게임공학과는 창의적인 게임 개발자를 양성하는 학과로, 현장에서 요구하는 최신 기술과 전문 지식을 제공한다. 교육 과정은 게임 개발을 위해 필요한 게임 클라이언트/서버 프로그래밍, 게임 그래픽 디자인, 게임 기획 및 시나리오 등의 필수 분야를 다루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 특화된 교수진과 산업 협력을 통해 학생들은 실전적인 교육을 받고 게임 개발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졸업 작품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직접 실현할 기회를 얻는다. 대개 3인으로 팀을 이뤄 DirectX 기반 게임이나 언리얼 엔진 혹은 유니티 엔진 등의 게임엔진 기반 게임을 개발한다.
게임 개발자, 클라이언트부터 서버, 그래픽, 기획까지
게임공학과의 진출 분야는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 게임 서버 개발자, 게임 그래픽 개발자, 게임 기획 및 시나리오 개발자로 나눌 수 있으며 모두가 게임 개발의 필수 분야다.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는 게임 플레이어들이 직접 플레이하는 화면과 상호작용하는 부분을 담당한다. 주로 프로그래밍 언어와 게임 엔진을 사용해 게임의 로직, 캐릭터 제어, 인터페이스, 애니메이션 등을 구현하고, 사용자 경험(UX)과 성능 최적화에 중점을 두며 게임의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 노력한다. 게임 서버 개발자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이나 온라인 기능을 제공하는 게임의 서버를 구축 및 유지보수한다. 네트워킹과 데이터베이스 관련 기술을 이용해 플레이어들이 함께 플레이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며, 보안과 성능에 큰 주의를 기울인다. 게임 그래픽 개발자는 게임의 시각적 품질을 높이는 역할이다. 2D 또는 3D 그래픽 디자인과 애니메이션을 구현하고, 게임 내 오브젝트와 캐릭터들을 모델링한다. 또한, 조명과 효과 등을 적용하여 게임 세계를 생동감 있게 꾸민다. 게임 기획 및 시나리오 개발자는 게임의 콘셉트와 구성 요소를 기획하고 이를 시나리오로 구체화한다. 게임의 스토리, 미션, 레벨 디자인 등을 기획하며, 게임 플레이의 재미와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을 분석하고 다양한 개선을 위한 조처를 하기도 한다.
게임, 활용하기에 따라 다르다
사회적으로 게임은 폭력성이나 중독성으로 부정적인 측면이 부각되기도 한다. 하지만, 게임을 할 때 새로운 세계나 도전적인 미션을 경험하면서 즐거움을 느끼고, 일상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기도 한다. 게임에 대한 과몰입은 경계해야 하지만 시간을 적절히 활용해 플레이한다면 여가 생활로써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친구나 가족과의 소통의 장을 제공하고 사회적인 유대관계를 돈독히 하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게임공학과 학생들에게 바란다
게임 공학은 창의성과 열정이 필요한 분야다. 항상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열심히 배워 나가자. 이를 위해 전공 공부를 더 열심히 수행해야 한다. TU-OCW에서 3D 게임 프로그래밍, 3D 모델링, 게임 수학 등을 온라인 수강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할 때는 YouTube 등 인터넷 강의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추가로 이론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코딩 공부와 실전 프로젝트를 병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우들끼리 서로 친목을 도모하며 학업뿐 아니라 학교생활에 도움을 주길 바란다. 또한, 종합 설계 교과목을 위해 팀 구성을 미리 할 것을 당부한다.